창신대학교 역량 |
토목공학과 전공역량 |
내용 |
핵심역량 (CLEAN) |
세부역량 |
핵심역량 |
세부역량 |
창의융합역량 |
비판적 사고력 주도적 탐구력 |
실용적 전문역량 |
① 공학적 소양 자질 |
∘ 토목공학전문 기술자로서 기본능력 배양 |
공감소통역량 |
감성이해력 긍정적 소통 능력 사회적 공감 능력 |
② 토목공정 이해력 |
∘ 조사/계획/제작에 대한 연계성에 대한 관련성인지 |
네트워크역량 |
디지털 역량 컴퓨터적 사고 사회적 협업 |
공감소통역량 |
감성이해력 긍정적 소통 능력 사회적 공감 능력 |
협력적 소통역량 |
③ 해결방안 능력배양 |
∘ 수학적 응용능력 향상 ∘ 공학적 개념탐구 |
다중시민역량 |
문화적 포옹력 인지적 유연성 국가 세계 시민성 |
④ 문제인식 공유 |
∘ 발생원인 분석 ∘ 원리의 이해 |
사랑헌신역량 |
건강한 인성 |
창의융합역량 |
비판적 사고력 주도적 탐구력 |
통섭적 창의역량 |
⑤ 융합능력 향상 |
∘ 인문사회+공학적요소에 대한 융합 |
사랑헌신역량 |
건강한 인성 |
⑥ 포괄적 인식 능력 |
∘ 다양한 관점에 문제인식 |
공감소통역량 |
감성이해력 긍정적 소통 능력 사회적 공감 능력 |
다중시민역량 |
문화적 포옹력 인지적 유연성 국가 세계 시민성 |
선도적 지역혁신 역량 |
⑦ 현안문제 인식 |
∘ 지역사회에 대한 문제점 인식 |
공감소통역량 |
감성이해력 긍정적 소통 능력 사회적 공감 능력 |
⑧ 해결방안 능력 |
∘ 현신적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제고 |
네트워크역량 |
디지털 역량 컴퓨터적 사고 사회적 협업 |
창의융합역량 |
비판적 사고력 주도적 탐구력 |
토목실무 적응력 및 협동역량 |
⑨ 의사전달 능력 |
∘ 효과적인 소통능력 향상 |
공감소통역량 |
감성이해력 긍정적 소통 능력 사회적 공감 능력 |
⑩ 프로젝트 수행 |
∘ 문제점에 대한 협동능력 향상 |
네트워크역량 |
디지털 역량 컴퓨터적 사고 사회적 협업 |
⑪ 사고의 공식화 능력 |
∘ 공학적 개념 유지 |
창의융합역량 |
비판적 사고력 주도적 탐구력 |
통합적 설계수행역량 |
⑫ 수집 분석 능력 |
∘ 요구조건에 의한 자료의 수집에 의한 실험 및 분석력 배양 |
공감소통역량 |
감성이해력 긍정적 소통 능력 사회적 공감 능력 |
⑬ 종합적 사고능력 |
∘ 세부 결론에 의한 종합분석 능력 배양 |
네트워크역량 |
디지털 역량 컴퓨터적 사고 사회적 협업 |
⑭ 실무적용 능력 |
∘ 설계, 시공, 유지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|
공감소통역량 |
감성이해력 긍정적 소통 능력 사회적 공감 능력 |
포괄적 문제해결역량 |
⑮ 거시적 안목 능력 |
∘ 사회 경제적인 현황과 각종 건설공사와 관계된 내용을 인지접목 할 수 있는 가지관 향상 |
네트워크역량 |
디지털 역량 컴퓨터적 사고 사회적 협업 |
⑯ 포괄적 접근방법 |
∘복합적 문제에 대한 다양한 방안으로 해결능력 배양 |
다중시민역량 |
문화적 포옹력 인지적 유연성 국가 세계 시민성 |